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프론트엔드 포트폴리오준비 전, 참고할 사항

프로그래밍 공부법에 대하여

프론트엔드 포트폴리오 예시를 찾다가 나의 퍼블리싱 독학 공부법과 맞는 블로거를 발견했다. (아래 출처 참고) 더 나아가 웹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그 공부법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해당 출처 내용을 요약한다.

 

1) 기초 강의 문법 빠르게 공부하기 : 즐겁게, 중요 개념만 주의깊게 보고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기.

2) 간단한 실습을 할 수 있는 강의로 문법 활용 : 깊은 이해말고, 코드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떻게 만드는 지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3) 2번의 강의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토이 프로젝트 진행 : 클론 코딩은 타자연습에 불과할 뿐. 내가 직접 얼마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초보 단계로 만들어보고 빠르게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4) 3번의 토이프로젝트 이후 정리 노트 : 토이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것, 어려웠던 코드, 문법 정리, 활용도 등 내게 필요한 것들을 모조리 정리한다. 남에게 보여주듯한 강박관념을 갖을 필요가 없다. 노션 활용 적극 추천.

 

# 나의 문제점 파악 + 발전방법

여기서 나의 문제점은 1번 단계에서 이해가 되지 않으면 끝까지 파고드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토이 프로젝트를 기획할때쯤 체력이 방전된버린다. 기초 문법부터 예제까지 모든 것을 노션으로 정리하는 습관과 강박관념이 있기 때문에 쉽게 지쳐버린다. 물론 그런 방식도 내 기억력에는 도움이 되지만, 하루에 너무 많은 정보는 사람을 지치게 하기 때문에 '아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는 법을 배워야겠다.

 

포트폴리오 준비 전, 내가 가질 기준 정하기

잠깐 포트폴리오 준비 전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프론트엔드는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개발하는 사람이다. 경력직이 아니라 신입으로 준비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도록 하자.

  • 재사용성을 고려한 컴포넌트인가? 
  • 반복 요소를 줄일 수 있는가? 하드 코딩보단 반복문을 활용해보자.
  • 깔끔한 UI/UX, 디자인 시스템을 고려했는가?
  • 사용자의 장치에 맞는 크기인가? 완벽한 반응형을 대비하자.

배운 강의 예제를 통해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구현하려는 노력이 중요한 것 같다. 일단 구현부터 해보고, 클린 코드는 그 뒤에 생각해도 늦지 않다. 아직은 내 수준에서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없으니까, 단계적으로 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반드시 토이 프로젝트라도 내가 모르는 부분은 체크하고 메모해놓고 기억하려고 하자. 더불어 프로젝트 제작 의도(기획 단계), 발생 문제, 해결 방법, 깨달은 것 등을 정리한 <프로젝트 회고록>을 작성해보자. 추후 면접때도 도움이 되겠지만 개발자로써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도움이 되는 출처 ]

- https://heeeming.tistory.com/entry/취업후기-비전공자-웹퍼블리셔-독학으로-프론트엔드-개발자-준비-2편공부-방법-포트폴리오-이력서-면접

https://heeeming.tistory.com/entry/React-Toy-Project-리액트-토이프로젝트-노트앱Note-App-만들기